[뉴스카페]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역주민의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해 혈압계·혈당계 등 기초건강측정장비를 연중 무료로 대여한다.
최근 인구의 고령화와 서구형 생활환경의 변화로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자가 늘고 있어 심뇌혈관질환의 선행질환인 고혈압, 당뇨병의 예방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연수구에서는 고혈압, 당뇨병의 예방관리를 위한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과 지속치료율을 높임으로써 합병증 예방을 돕고자 기초건강측정장비 대여서비스를 운영 중에 있다.
연수구보건소에서는 신청자에게 8주간 측정기기를 대여해주고 검사지와 알콜솜 등 소모품도 무료로 지원하며 신청자는 1회에 한해 대여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또한 신청자에게 고혈압과 당뇨병 질환관리 소책자를 배부하고 간호사가 월 2회 이상의 전화상담 및 단문문자메시지(SMS)를 통해 주민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에는 민선8기 공약사항 중 하나인 ‘건강한 고령화를 위한 예방적 건강관리체계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내 경로당을 대상으로 건강측정장비 대여서비스 확대 운영을 추진하고 있다.
경로당은 기관별 물품관리자를 지정해 측정기기 대여를 신청할 수 있고 이후에는 월1회 방문 사후관리와 보건교육을 통해 효율적인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측정기기 대여를 희망하는 주민은 연수구보건소 건강증진과(☎032-749-8105, 8104)로 전화를 통해 사전예약 후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해 1층 맞춤형 상담실에서 수령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