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인천 서구, 겨울철 설해 대비 도로 제설을 ...
인천 중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부모 집단...
강화군, 겨울철 도로 제설작업 준비 완료
인천 동구, 65세 이상 어르신에 ‘찾아가는...

독자기고-개정된 도로교통법, 다들 숙지하셨나요

등록일 2018년10월23일 14시52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합천경찰서 경무계 순경 강인석]지난 9월 28일부터 개정된 도로교통법이 시행되고 있다.
 

도로교통법 준수는 단순히 범칙금을 피하기 위한 수단이 아닌, 나 자신을 포함한 모두의 안전과 직결되기에 반드시 숙지할 필요가 있으므로 새롭게 적용된 도로교통법의 주요 내용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전 좌석 안전띠 착용 의무화이다.
 

기존 고속도로에만 국한됐던 전 좌석 안전띠 착용 의무가 개정된 도로교통법에서는 모든 도로에 상관없이 적용된다.
 

이를 위반 시 운전자에게 3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동승자가 13세 미만 어린이의 경우에는 운전자에게 6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된다.
 

다만, 택시·버스 등 여객운수사업용 차량의 운전자가 안내하였음에도 승객이 착용하지 않은 경우 단속 대상에서 제외되며, 택시 등 대중교통 이용 시 영유아의 카시트 설치 의무의 경우 휴대 및 설치가 어려운 현실, 카시트 보급률 등을 고려하여 단속을 잠정 유예하고, 계도와 홍보 활동에 주력하기로 했다.
 

둘째, 자전거 음주운전 처벌이다.
 

기존 자전거 음주운전 처벌규정이 없었는데 반해 개정된 도로교통법은 혈중 알콜농도 0.05% 이상에서 자전거를 운전하면 3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되며, 음주 측정 불응 시 10만원이 부과된다.
 

셋째, 경사지 주·정차 시 미끄럼 방지 조치 의무화이다.
 

경사로에 차량을 주차하는 경우 운전자는 고임목을 설치하거나 자동차 핸들을 길 가장자리로 돌려놓는 등 미끄럼 사고 방지를 위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만약 이를 위반 시 4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되며, 특히 경사지 미끄럼 방지 조치 위반은 아파트나 지하주차장 등‘도로 외 장소’로 규정된 곳도 해당되 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넷째, 교통 범칙금·과태료 체납자에 대한 국제운전면허 발급 거부이다.
 

개정된 도로교통법에 의해 범칙금 및 과태료 체납 시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없으므로 해외여행·유학 등을 이유로 국제운전면허증이 필요하다면, 발급 신청 전 미납된 범칙금 및 과태료가 없는지 사전에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개정된 도로교통법의 주요 내용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처음엔 다소 생소하고 불편할지라도, 나와 내 가족은 물론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잘 숙지하고 준수함으로써 교통사고 없는 성숙한 교통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

홍성찬 (world6969@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3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