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카페]인천 연수구는 지난 14일 오전 10시, 연수구청 3층 대상황실에서 제1회 ‘연수구 청소년 주민참여예산 위원회’를 개최했다.
연수구 청소년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주민이 예산편성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의 일환으로 재정민주주의에 대한 청소년들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개최됐다.
위원회는 청소년이 청소년에게 필요한 사업 제안에 직접 참여해 인천시와 연수구의 청소년 정책 사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제안서를 직접 작성해보는 기회를 갖게 되며 참여예산은 5억 원의 예산범위 내에서 편성 될 예정이다.
지난 14일 진행한 첫 위원회에서는 연수구 청소년 참여예산위원회 위촉식과 연수구 청소년 정책, 연수구 예산으로 운영되는 다양한 사업 및 연수구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교육이 진행됐다.
향후 6월 4일과 6월 18일로 예정된 청소년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통해 청소년 제안사업을 확정하고, 7월에 사업부서와 연계해 제안사업 심의를 거쳐 2023년도 사업예산으로 편성 될 예정이다.
연수구 관계자는 “청소년들이 직접 교육과 토론 등을 통해 예산을 편성하는 참여예산제를 운영함으로써 청소년들이 참여예산에 대해 이해하고 직접민주주의를 경험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향후에도 청소년들이 큰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