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가천문화재단, 제8회 과거시험 시상식 개최
인천 서구, 겨울철 설해 대비 도로 제설을 ...
인천 중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부모 집단...
강화군, 겨울철 도로 제설작업 준비 완료

인천시교육청, 2021 청소년 정책 100인 토론회 개최

등록일 2021년08월17일 22시42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스카페]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지난13일 ‘2021 청소년 정책 100인 토론회’를 개최했다.


올해 4회째를 맞은 100인 토론회는 도성훈 교육감의 공약과 학생들의 정책 제안으로 실시되며 시교육청 학생참여위원회가 행사의 전 과정을 온라인 중심으로 기획, 진행하는 등 교육정책 수립 과정을 주도했다.

 

토론회는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과 학생참여위원회 구성 및 운영 조례를 대표 발의한 임지훈 인천광역시의회 교육위원장의 격려사로 시작됐다.


사회는 이승준(인천상정고2), 이아선(인천고잔고2) 학생이 맡았으며 1부 ‘학생, 정책을 말하다’와 2부 ‘학생, 참여를 말하다’로 진행됐다.

 

1부에서는 상반기에 실시된 청소년 정책 예산학교, 청소년 정책 포럼, 청소년 정책 공모를 거쳐 접수된 63개의 안건 중 전문가 심사와 학생 선호도 투표를 거친 최종 7개의 안건이 정식 의제로 상정됐다. 학생들의 정책 제안과 함께 온라인 참여단의 정책 동의 투표와 실시간 참여가 이뤄졌다.
 
2부는 우현진(인천여고2) 학생의 사회로 박승아(명현중3), 유현호(만수북중3), 손유진(인천신현고2) 학생이 우리학교 학생 100인 토론회, 시민의 날 행사, 다양한 학교 밖 참여 사례를 발표하고, 심도 있는 토론도 진행됐다.


정책 제안 및 투표 결과 총 7개의 안건이 75~87%의 높은 동의를 얻었으며 학생들의 아이디어는 2022년 교육청의 정책으로 실현될 예정이다.


주요 정책으로는 ▶초등학생 희망을 반영한 동아리 개설 ▶자유학년제에서 체험하는 특성화고 전문분야 ▶실생활에 필요한 생활법 수업 ▶학생을 강사로 하는 학생자치교육▶온라인 대학 탐방 및 체험 ▶학생 복지 관련 공모사업 신청 시 학생 의견 수렴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교육 강화 등이다


토론회에 참석한 전서윤(임학중1) 학생은 “우리가 제안한 정책이 교육정책에 반영된다는게 매우 흥미롭고 신기하며 토론회를 계기로 한층 더 성장한 것 같아 기쁘다”고 말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우리 교육의 주인공인 학생들이 제안한 정책들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반영하여 학생의 교육정책 참여를 더욱 확대하는 학생주권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홍성찬 (world6969@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