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가천문화재단, 제8회 과거시험 시상식 개최
인천 서구, 겨울철 설해 대비 도로 제설을 ...
인천 중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부모 집단...
강화군, 겨울철 도로 제설작업 준비 완료

인천 동구, 신규공무원 생활 가이드북 제작 호평

등록일 2021년04월16일 21시02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스카페]인천 동구(구청장 허인환)는 공직생활에 첫발을 내디딘 신입 공무원들이 업무를 수행하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들을 요약 정리한  '신규공무원 생활 가이드북'을 제작해 참고자료로 활용토록 하고 있어 새내기 공무원들에게 호평받고 있다.

 

16일 구에 따르면 지난달 각 부서별 자료 취합을 거쳐 엮어낸 가이드북은 내부행정망 및 전자문서시스템 사용법, 공문서 작성법 등 실무를 보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기초적인 사항은 물론 동구의 역사를 포함한 일반 현황, 예산제도에 대한 사항, 인사운영 및 교육훈련제도 등이 230여 페이지 분량으로 총망라되어 있다.

 

완성된 가이드북은 구에서 사용하는 내부행정망에 온라인 자료로 게시되어 있어, 신규공무원은 물론 참고하고자 하는 직원은 누구나 손쉽게 찾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구는 이번 가이드북 제작과 관련해 지난 15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신규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으며, 앞으로 매년 가이드북의 내용을 업데이트하고 신규 임용시 가이드북을 활용한 자체 오리엔테이션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 신규 공무원은 교육에서 “선배들에게 무언가를 물어보고 싶어도,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또한 어디서부터 어떻게 물어봐야 좋을지 몰라서 혼자서 고민했던 적도 있었다”며 “가이드북을 보면 업무 중 ‘전자문서상 관인 찍는 법’같은 것까지 자세하게 안내돼 있어서 잘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구 관계자는 “지난해와 올해 현재까지 동구에 신규 임용된 공무원들은 약 100여 명으로, 전체 현원의 15%에 달한다. 코로나19 등 현안이 많은 요즘 선배들이 하나씩 차분히 무언가를 가르쳐 주기엔 많은 숫자”라며 “이들이 공직생활에 빠르게 적응하고 일정 수준의 업무 역량을 갖추는 것이 구 행정서비스의 품질과 직결되는 만큼, 보다 실용적이고 구 실정에 맞는 맞춤형 교육 교재를 만들어 조직에 순조롭게 안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홍성찬 (world6969@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