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인천 서구, 겨울철 설해 대비 도로 제설을 ...
인천 중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부모 집단...
강화군, 겨울철 도로 제설작업 준비 완료
인천 동구, 65세 이상 어르신에 ‘찾아가는...

인천시의회 생태하천연구회, 연구용역 보고회 성료

등록일 2023년11월26일 21시24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스카페]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연구단체인 ‘환경복지 구현을 위한 생태하천 연구회(이하 생태하천 연구회)’가 24일 연구용역 결과보고회를 끝으로 1년간의 연구활동을 종료했다.


연구단체 대표의원인 이순학 의원(민·서구5)과 김대중(국·미추홀구2)·박창호(국·비례)·정종혁(민·서구1) 의원 등이 참여하는 생태하천 연구회는 이날 오후 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세미나실에서 연구용역 결과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는 ‘환경복지 구현을 위한 생태하천 조사 및 효과 연구’를 진행한 배양섭 인천녹색환경지원센터장의 과제 소개에 이어 이주경 인천녹색환경지원센터 대외협력실장의 연구용역 결과보고, 참석자들의 자유토론으로 진행됐다. 


이번 연구용역은 인천과 타 지자체의 하천을 살펴 실태를 파악하고, 인천에 적용할 수 있는 생태하천 조성 우수사례 등을 발굴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인천시민을 대상으로 생태하천 인식 및 요구 등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도 포함됐다.


이를 통해 △시민이 참여하는 생태하천을 위해 시에서 추진하는 하천 관련 계획에 대한 다양한 홍보 △하천 고유의 목적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기반시설 및 시설물 설치 추진 △하천의 기본 유지유량 확보방안을 통해 악취 저감방안과 장기적 사후관리 모니터링 계획 수립 필요성 등의 결과를 도출했다.


또 △하천 주변 산업체가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을 통해 지속적이고 주기적인 하천관리 추진 △CCTV를 비롯한 모니터링 장비 구축을 통해 하천환경 지속 관찰 시설 마련 등이 대안으로 제시됐다.


연구회는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인천시 하천 생태복원 종합계획(안)과 하천 모니터링 및 교육계획(안)을 수립해 조만간 인천시에 건의하는 것을 끝으로 활동을 종료할 예정이다.


이순학 의원은 “인천시민께서 실질적으로 누릴 수 있는 생태하천을 만들 방법을 찾기 위해 지난 1년 동안 노력했다”며 “연구회 소속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 덕에 생태하천 조성을 통한 환경복지 구현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홍성찬 (world6969@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