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인천병무지청, 2024년 하반기 정책자문위원...
옹진군, 육림의 날 행사 개최
인천 동구, 감염취약시설종사자 감염 관리...
인천 부평구, 노인 보호구역 개선사업 진행

수원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제5기 본격 출발

등록일 2020년01월18일 09시02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스카페/이경문기자] 수원시 예산 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하고, 주민 의견을 예산에 반영할 수 있도록 활동할 수원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제5기 위원들이 첫 발을 내디뎠다.


수원시는 17일 오후 3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수원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제5기 위원 위촉식’을 열고, 시 주민참여예산위원 60명에게 위촉장을 전달했다.


이번에 위촉된 제5기 주민참여예산위원은 신규위원 28명, 연임위원 16명, 구 추천위원 16명 등 총 60명이다.


이들은 앞으로 2년(2020.1.1.~ 2021.12.31) 동안 주민이 제안한 사업 심사·선정, 주민참여예산제도 홍보·교육을 비롯해 예산 편성에 관한 여러 정책 결정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위원들은 이날 제5기 위원장과 부위원장, 일반행정·문화복지·도시환경·건설개발 등 4개 분과위원회 임원을 직접 선출했다.


앞서 수원시는 지난해 10월 제5기 위원 공개모집·추천을 거쳐 시·구 주민참여예산위원 후보자 183명을 선발했다.


이후 시 위원 60명, 구 위원 141명(구별 자체 위촉, 장안39·권선37·팔달32·영통33)을 위원으로 최종 선정했다.


수원시는 올해 실질적 자치분권·주민자치 실현을 목표로 주민참여예산 운영 제도를 대폭 개선하는 ‘새로고침’으로 주민의 직접 참여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주요 개선 과제로 ▲주민세 인상분 환원사업을 주민참여예산으로 통합해 예산·행정력 낭비를 해소하는 ‘주민참여예산 실링(ceiling) 제도 운영’ ▲주민참여예산 사업 유형의 세분화(시정참여형·구정참여형·동 단위 자치계획형) ▲주민자치회 시범동과 연계한 동 단위 자치계획형 주민참여예산제 시범 운영 등을 추진한다.


조인상 기획조정실장은 “올해 주민참여예산제를 더욱 효율적으로 추진해 주민자치 시대를 실현하겠다”면서 “시 예산 편성에 시민들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되도록 위원분들이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경문 (kyongmun2@hanmail.net)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