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동행복권, 로또 1118회 1등 당첨번호 11, 1...
인천중부소방서 119구조대, 인명구조사 자...
강화읍 농가 첫 모내기… 본격적인 벼농사 ...
인천 중구 ‘덕교항 어촌뉴딜300’ 사업 첫...

인천시사회서비스원, 오픈 AI와 만든 평가도구 사례집 발간

등록일 2023년11월28일 21시24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스카페]인천시사회서비스원은 최근 챗GPT로 개발한 사회복지시설 평가도구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사례집은 인천사서원이 지난 5~7월 인천 사회복지 현장 실무자를 대상으로 한 ‘맞춤형 평가도구 개발교육’ 결과물이다. 76가지 양적 평가도구와 사업 성과‧질적 평가지표, 심층면접 질문이 담겨있다. 교육 참여자들이 챗GPT를 활용해 만들었다. 

 

내용을 보면, 프로그램 성과 목표는 아동, 노인, 장애인, 지역사회 공동체 등 10개 분야로 나눴다. 분야별로 50가지 세부 평가 항목을 제시한다. 

 

성과지표는 인지 변화를 비롯해 정서, 행동, 기능, 신체, 경제 상태, 생태체계 변화를 측정하도록 구성했다. 이 역시 영역별 50가지 지표를 제안해 현장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했다. 

 

성과지표는 프로그램 성과 달성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을 말한다. 

 

여기에 양적 평가 도구도 제공한다. ‘사회복지사 소진 예방 프로그램 만족’과 같이 프로그램 만족, 심리, 기능 수준, 목표 달성 등 6가지 분야 측정 척도를 제시한다. 
 
사례집은 모두 200부를 제작해 이달 사회복지시설에 배포했다. 또 인천사서원 홈페이지에서 관련 자료를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에 참여하지 못했더라도 현장에서 평가도구를 널리 활용할 수 있다. 

 

인천사서원은 이번 교육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도 사회복지 현장 실무자들의 역량 강화 교육을 계속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홍성찬 (world6969@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