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카페] 인천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지난 10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2023년 2기 주민자치회 위원 대상 주민자치아카데미를 성공리에 마쳤다.
이날 주민자치아카데미는 지난 3월에 2기 주민자치회를 구성한 부평1·4동, 산곡1·2·4동, 청천1동, 갈산2동, 삼산1·2동, 부개2동, 일신동, 십정1·2동 총 13개 동의 신규위원과 연임위원 약 150명이 참여했다.
이번 아카데미는 2기 주민자치 활동에 앞서 활발한 참여 분위기를 조성하고, 주민자치에 대한 올바른 역할 인식 제고와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민자치 아카데미 내용은 주민자치회 위원의 역할과 정체성,주민자치회 방향성,주민자치회 임원 역할,주민자치회 운영과정 이해,주민자치회 성과 관리 방법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참석한 주민자치회 위원들은 2시간의 강의를 경청하며 주민자치에 대한 올바른 역할을 인식하고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을 가졌다.
차준택 구청장은 “이번 아카데미를 통해 주민자치회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주민이 주인이 되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에 한걸음 더 가까워졌길 바란다”며 “부평구 주민자치회가 한층 더 성숙한 주민자치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구에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평구는 향후 직위별 실무교육 실시 등 역량강화를 통해 주민자치회가 실질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