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인천 부평구, 2024년 가을철 산불방지 대책...
인천 부평구, 반려견 장애물 경주 놀이 교...
강화군, 강화 교육발전특구 발대식 개최
옹진군, 영흥 수산물 소비축제 개최

영주시 순흥향교, 2022년 기로연 개최

등록일 2022년11월10일 20시11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스카페]영주시 순흥향교(전교 박종섭)는 10일 선비촌에서 원로 유림 및 지역 어르신 100여 명을 초청 기로연(耆老宴)을 개최했다.

 

기로연은 조선시대 예조(禮曹) 주관으로 기로소(耆老所)에 입소한 고령의 문신들을 위로하고 예우하기 위해 매년 봄 상사(上巳, 음력 3월 3일)와 가을 중양(重陽, 음력 9월 9일)에 베푼 잔치를 의미한다. 오늘날 지역 향교 중심의 경로잔치 형태로 이어져 오고 있다.

 

이번 순흥향교 기로연 행사는 국민의례에 이어 유교적 효 사상의 가치를 되새김과 동시에 옛 성현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은 문묘향배(文廟向拜)를 진행했다. 또한 서로의 안녕을 물으며 덕담을 진행하는 등 풍성한 음식과 함께 참가자들 간 친목 도모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기로연에 참석한 박남서 영주시장은 “유교 정신을 바탕으로 지역의 건전한 사회 기풍 조성을 위해 노력하는 순흥향교 유림 회원들과 지역 어르신들에게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며, 옛 성현들의 지혜와 덕을 기리고 유교적 효(孝) 가치 사상을 확립 및 실천하는 이번 순흥향교 기로연 행사가 앞으로도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홍성찬 (world6969@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