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카페]인천병무지청(청장 유병호)은 2022년 하반기부터 달라지는 병역제도를 안내했다.
입영을 앞둔 청년들에게 병역과 진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개인 적성에 맞는 분야에서 군복무를 할 수 있도록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역진로설계센터가 기존의 서울, 대구, 광주, 대전 등 4곳 외에 부산, 춘천에도 추가 설치된다.
입영 후 군부대 신체검사를 대체하는 입영 전 병무청 입영판정검사 대상이 육군 제2작전사령부 예하 사단(충북 이남지역) 입영자에서 지상작전사령부 동부권역 6개 사단(강원 일부지역) 입영자까지 확대된다.
신체검사 5~6급 대상자, 정밀검사대상자 등 중앙신체검사소 신체검사대상자는 질병에 관계없이 직접 방문하여 대면 문진을 하였으나, 신체접촉을 통한 진단이 필요없는 질병에 대해서는 본인이 원하는 경우 거주지 인근 지방병무청에서 중앙신체검사소를 연결하여 화상 문진을 받을 수 있다.
군 특기와 연계된 분야 전공자나 국가기술자격(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또는 일반자격(공인, 일반) 취득자만 모집병에 지원할 수 있었으나, 일학습병행자격 취득자도 모집병 지원이 가능하고 국가기술자격과 동등한 수준으로 평가점수가 부여된다.
국군체육부대(상무)에서 운동선수로 복무하는 일반병(선수)을 군에서 직접 선발하였으나, 앞으로는 병무청에서 ‘체육특기병’으로 모집․선발한다.
사회복무요원의 특별휴가는 사회복지시설에서 근무하는 경우 연 10일 이내, 그 외 분야는 연 5일 이내로 부여하였으나, 장애학생 활동 지원분야의 경우 업무환경 및 난이도가 다른 분야에 비해 높은 점을 고려하여 연 10일 이내로 확대했다.
안내대상은 매년 18세가 되는 사람으로 2023년에는 2005년생에게 1월 중 안내문이 발송될 예정이며, 주요 내용은 병역준비역 편입 사실, 현역․보충역 복무제도, 병역이행절차 등이다. 이를 통해 병역이행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학업, 진로 등 미래 설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예비군 편성자 병역이행 절차 등 안내안내대상은 2022년 7월 5일 이후 예비군에 편성된 사람으로 편성 후 1~2개월 이내 안내문이 발송되며 주요 내용은 예비군 편입 사실, 비상시 병력동원소집, 평상시 병력동원훈련소집 및 연기 등이다.
2022년 하반기부터 달라지는 병역제도의 상세내용은 병무청 누리집 ‘병무소식→달라지는 제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