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인천 부평구, 2024년 가을철 산불방지 대책...
인천 부평구, 반려견 장애물 경주 놀이 교...
강화군, 강화 교육발전특구 발대식 개최
옹진군, 영흥 수산물 소비축제 개최

인천 서구, 드론 활용 ‘스마트패트롤’ 최종보고회 개최

등록일 2022년01월12일 22시52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스카페]인천 서구(구청장 이재현)는 11일 ‘2021년 스마트패트롤 구축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는 2021년 사업 성과 공유, 관리 매뉴얼, 2022년 추진 방향에 대한 보고 등으로 이뤄졌다.


서구가 4차 산업혁명 핵심 아이템인 드론을 행정업무에 본격 도입한 ‘스마트패트롤 사업’은 지난해 3월부터 시작해 올해 1월까지 10개월 동안 통합적인 드론 활용 플랫폼 구축을 본격화한 사업으로 서구 관계자는 “새로운 사업인 만큼 TF회의와 성과보고회 등 지속적으로 사업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서구 특성에 맞는 완성도 높은 사업을 추진하고자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구는 넓은 산림, 하천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스마트 패트롤 사업’을 추진해 전국 최초로 10개 부서 22개 세부 사업에 대해 드론을 접목해 그 결과 산림, 하천 모니터링, 산불 발생 및 어류폐사 등을 사전에 차단하고 인력으로 수행이 어려운 사업장 폐기물 무단투기, 오염물질 배출사업장 감시 등 드론 특성을 활용해 환경 사각지대 불법 사항을 적발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드론을 활용해 코로나 상황에서 비대면 계도를 통해 방역 수칙을 안전하게 안내하고 특히 청라지역 17만6854m²에 이르는 유휴부지에 드론을 이용한 방역으로 미실시 지역 대비 모기개체수가 50% 감소해 주민 불편 사항 해소에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서구는 보고회 내용을 토대로 올해도 내실있는 사업을 위해 관리 메뉴얼을 보강하는 등 사업보완을 통해 4차산업을 선도하는 혁신행정 구축에 총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보고회에서 이재현 서구청장은 “드로늘 활용한 스마트패트롤 사업 뿐 아니라 4차산업의 선제적이고 혁신적인 도입을 통해 국제환경도시 서구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성찬 (world6969@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