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카페]인천 연수구는 연수구청, 연수3동, 옥련2동 행정복지센터 내 장애인주차구역 불법주정차 스마트 무인 단속시스템 총 17개 면을 설치해 효과를 보이고 있다.
최근 한 달간 운영결과 장애인주차구역에 총 1,047대 주차해 이중 장애인미등록차량은 366대, 스마트 무인단속기 경고 음성알림을 받고 5분 이내 출차 차량 359대, 위반차량 7대 등 계도율 98.1%에 달하는 결과를 보였다.
스마트 무인단속기는 사물인터넷을 활용해 24시간 무인 작동해 장애인주차구역에 진입하는 차량번호를 인식하고 장애인등록차량 유무 판독 후 경고알림 등 불법주정차 차량이 자진 이동하도록 계도하는 시스템이다.
장애인 주차구역에 주차 시 영상촬영과 차량번호를 판독하고 미등록차량인 경우 적색 경광등 점멸과 경고 안내방송을 해 단속부터 위반 현황조회까지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 장애인주차구역 앞 이중주차, 물건적치 등 주차방해 행위는 464건으로, 이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주차방해 행위 시 경고 음성알림 기능도 추가했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분석해 실효성 있고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