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카페]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교사, 학부모, 마을교육활동가를 대상으로 2021 우리마을교육 나눔마당을 온·오프라인으로 실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나눔마당은 ‘마을에서 시민이 자란다’는 주제로 마을연계교육과정 모델학교 중심의 운영 사례를 통해 시민성을 기르는 마을연계교육에 대해 생각해보기 위해 마련됐다.
1부는 '로컬에듀', '로컬이 미래다' 저자 한들고 추창훈 교장의 ‘지역의 시민을 기르는 교육’ 강연과 인천새말초등학교 마을연계교육 사례 발표 ‘우리들은 우리 마을의 작은 그레타’가 이어졌다.
2부는 불은초등학교 ‘학교-마을, 그림책으로 만나다’ , 동수초등학교 ‘마을교육공동체와 함께 만드는 공동교육과정’ , 백석중학교 ‘우리가 만드는 작은 동아시아 마을’ , 별빛초 ‘좌충우돌 마을연계교육 시작하기’ , 서흥초 ‘아이들 눈에 비친 우리 마을’ , 동산고등학교 ‘마음과 마을을 잇는 학교’ 등 사례 나눔이 있었다.
마을교육활동가 박은주씨(만수꿈말공동체)는 “아이들과 함께 기후위기에 대한 생각과 마을에서 실천 가능한 내용을 랩으로 표현하는 수업을 진행했다”며 “실제 마을에서 실천으로 이어져 청소년들이 마을의 주체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동아시아시민 교육의 시작점은 바로 마을”이라며 “아이들이 살고 있는 마을에서 세계 공통의 문제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실천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