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카페]인천 연수구(구청장 고남석)는 지난 26일 ‘제3회 인천시 사회적경제 가치 대상’에서 2년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사회적경제 가치대상은 인천일보와 더좋은사회적경제협동조합(인천권역 사회적기업 통합지원기관)에서 주최·주관했으며, 인천지역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기초자치단체 및 지방공기업 등을 선정해 시상함으로써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상이다.
이번 수상은 사회적경제 예산 비율, 우선 구매율, 기업 수 증가율 등의 정량평가와 판로 및 홍보 지원, 네트워크 활성화, 육성 및 창업 지원 실적에 대한 정성평가를 통해 수상단체가 선정됐다.
연수구는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경제기업 활성화계획 수립, 판로지원 사업 추진 등 사회적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쳤으며, 코로나19로 인해 각종 사업을 추진하면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빠르게 전환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간의 실적을 살펴보면 지난 7월 판로지원과 역량강화를 위해 온라인 체험 우리집 방콕마켓과, 온라인 세무, 노무교육을 추진하였으며, 10월에는 온라인체험 집에서 즐기는 체험한마당을 개최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기업 피해현황 조사 및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했으며, 전국 최초로 공공마스크 공장 설립을 통해 보건용 공공마스크 공급체계를 구축해 사회적경제를 활성화하고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또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송도동에 위치한 연수구 사회적경제체험존에서 나눔상생 페스티벌을 개최했으며, 사회적경제 포럼과 성과공유회를 통해 사회적경제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도 했다.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앞으로도 지역 특성에 맞는 사회적경제 기업들을 발굴, 육성하고 이들 기업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