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카페]인천 동구(구청장 허인환)가 3일부터 오는 16일까지 송림2동을 시작으로 관내 11개 전체 동에서 온라인 주민총회를 순차적으로 개최한다.
주민총회는 동 단위 주민대표기구인 주민자치회에서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발굴한 자치계획을 공유하고 주민투표를 통해 사업 진행 여부와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자리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유튜브 생중계로 진행된다.
주민총회 추진 일정과 진행방식을 결정하는 기획 단계부터 홍보를 통해 주민의 참여를 유도하고 결정된 사업을 실행하는 전 과정을 각 동 주민자치회에서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이번 행사는, 주민자치회 활동 경과보고와 2022년 주민참여예산 사업 공유 및 우선순위 투표 결과 발표 등으로 진행된다.
특히, 이번 주민총회는 주민이 발굴한 사업들에 대해 직접 의견을 듣고 정책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상호소통의 과정을 갖기 위해 민·관이 함께하는 사업공유회도 함께 진행된다.
허인환 구청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주민총회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주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면서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굴된 마을사업을 추진하면서 변화하는 동구의 모습이 기대되는만큼, 앞으로도 주민자치회 활성화를 통해 참여민주주의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