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카페]인천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한광희)은 12일 동부 중학교 교사 50여명을 대상으로 ‘동부 중등 학생평가 설계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실시간 쌍방향 화상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연수는 동부 관내 중학교(40교)를 대상으로 2학기 전면등교와 예상치 못한 사회적 거리두기 상향에 따른 원격수업 전환에 대비해 교수학습계획 및 평가계획 작성을 위해 필요한 학생평가 설계 역량을 강화하도록 기획되었다.
강사로 나선 만월중학교 최정원 교사는 ‘성취기준 기반 교육과정 재구성 및 평가 설계’를 주제로 하는 강의를 통해 교육과정 설계자로서의 교사의 평가 설계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과정 재구성, 성취 기준의 재구조화의 의미에 대한 이해, 교수학습계획 및 평가계획에서의 적용 방안에 대하여 설명했다.
특히 연수 신청교사들의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성취기준의 재구조화나 교육과정 재구성의 취지, 실제 현장에서의 일반화 방안 등에 대한 질문에 대해 조목조목 짚어가며 피드백을 제공하여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의 높은 연수 만족도를 이끌어 냈다.
연수에 참여한 한 수업담당부장은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할 때 성취기준의 재구조화에 대한 문의가 학교 현장에 많았는데, 오늘 연수가 교원 대상 2학기 학생평가계획 작성 연수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정두원 중등교육과장은 “앞으로는 교육과정 설계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면서 현장에 있는 모든 선생님들이 직접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학생 평가도 설계하도록 요구받게 될 것이다. 동부 관내 중학교 선생님들이 평가 설계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더욱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