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카페]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는 지난 16일 수출 중고차업계와 함께 현안점검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해당 회의는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됐다.
이번 회의에는 인천항만공사와 인천항 내항 통합운영사인 인천내항부두운영㈜을 비롯해 선사(▴현대글로비스㈜, ▴유코카캐리어스㈜), 포워딩 업체(▴㈜오토위니, ▴㈜가인해운, ▴에이블글로벌), ▴사단법인 한국중고자동차수출조합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급감한 자동차 운반선 선복량과 중고차 야적장 부족 문제를 중점적으로 제기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시되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계속된 수출 중고차 업계의 어려움은 작년 연말 IPA에서 자동차 운반선 항비 감면과 수출 중고차 야적부지 추가 제공이라는 해결책을 내놓으면서 상당 부분 나아지는 듯 보였으나, 최근 ▴국내 중고차 수출 증가와 함께 신차 밀어내기 물량 처리 ▴해상운임 증가 등의 이슈가 겹치면서 또다시 자동차운반선이 부족하여 차량들이 목적지로 가지 못하고 육지에서 발이 묶이는 신세가 되었다.
이날 참석한 포워딩 업체 관계자는 발언에서 “선박을 확보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유관기관들이 함께 힘을 모아 도움을 달라”고 말했다.
한편, 작년 인천항 자동차 운반선을 통한 수출 중고차 물량은 약 22만대로 이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도 29만대에 비해 약 26%가량 줄어든 수치이다. 하지만 2021년 2월까지의 물량을 보면 5만 9천대로 2020년 5만 1천대, 2019년 4만 2천대보다 월등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항만공사 등 관계기관에서는 급증하는 수출 중고차의 장치 공간 확보를 위해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인천항의 54,385㎡의 부지를 단계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 이정행 운영부문 부사장은 “중고차 수출이 국민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고 보고 추가 야적장 확보와 함께 다각적인 대응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