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인천 중구자원봉사센터, 소외 이웃 위한 ‘...
인천 부평구, 2024년 가을철 산불방지 대책...
인천 부평구, 반려견 장애물 경주 놀이 교...
강화군, 강화 교육발전특구 발대식 개최

인천사서원, 인복시민참여단 시범사업 수행기관 공모

등록일 2021년03월14일 22시17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스카페] 인천시사회서비스원(원장·유해숙)은 지역주민들이 공동체 문제를 학습, 토론하고 실천하는 인천형 복지공동체 ‘인복시민참여단 시범사업’ 수행기관을 공모 한다고 14일 밝혔다.

 

참여단은 기관 형태에 따라 공공형, 민관 연계형, 커뮤니티센터형으로 나눠 신청받는다. 모집 대상은 30개 기관이다. 기관 공모 이후 기관별로 참여 시민을 모집한다. 한 기관 당 모집 인원은 20명 내외다.

 

공공형은 10개 군·구 읍면동 행정복지센터가 신청하면 되고 민관 연계형은 읍면동을 포함한 군·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나 기초자치단체, 사회복지기관·단체 공동으로 신청 가능하다. 커뮤니티센터형은 사회복지기관·유관 기관·관련 단체가 대상이다.

 

참여단 활동은 교육, 토론, 실천으로 나뉜다. 교육은 ‘시민력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를 주제로, ‘나를 읽고’ ‘세상을 보고’ ‘우리를 보고’ ‘마음을 열고’ 순서로 구성한다. 6주간 매주 1회 마련한다.

 

토론은 시민들이 만든 ‘학습동아리’를 중심으로 한다. 책, 영화, 언론, 강의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주기적으로 모여 지역사회 이슈를 이야기하고 의견을 나눈다.

 

실천 활동은 권리형 자원봉사, 공동체·정책 참여프로그램 등 다양한 형태로 이뤄진다. 자신의 공간에서 시민들이 함께 공동체 변화를 만들어간다.

 

참여하는 사회복지시설 대상으로 직원역량 강화 교육도 진행한다. 각 기관이 지역 복지 거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커뮤니티 기능 강화 컨설팅도 마련한다.

 

지난해는 남동구 20개 동 171명이 수료했고, 부평2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삼산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송림종합사회복지관, 숭의종합사회복지관, 연수종합사회복지관 등 5개 기관 60명이 과정을 마쳤다.

 

참여를 원하는 행정복지센터나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회복지시설 등은 인천사서원 홈페이지(http://incheon.pass.or.kr) 공지사항 공고문 게시판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전자우편(inwf@incheon.pass.or.kr)으로 보내면 된다.

홍성찬 (world6969@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