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동행복권, 로또 1117회 1등 당첨번호 3, 4,...
인천시, 2024년 가족센터 워크숍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 2024 교육활동보호 현장...
인천병무지청, 성실복무 사회복무요원 표창

인천시의회, 인천지역 건설업체의 하도급률 상승 방안 모색

등록일 2021년01월18일 22시59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스카페]인천지역 내 각종 건설 사업에서 지역 업체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지역 업체들과 인·허가 행정기관의 보다 활발한 소통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18일 인천남동구청에서 인천광역시의회 주최로 열린 ‘군·구, 사업소, 유관기관 간 지역 건설 산업 활성화 간담회’에서 인천지역 건설업체들의 하도급률 상승을 위해서는 행정기관과 지역 업체 간의 만남의 장 확대, 상생발전위원회 등 다양한 의견 수렴장치 마련, 상황에 맞는 조례 등 법 제도 마련 등이 우선시 돼야 한다는 의견들이 나왔다.

 

현재 인천지역 내 건설 사업에서 하도급률은 지역 업체 17%, 서울·경기도 업체 60% 등으로 지역 업체의 참여가 저조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지역 민간건설 업체의 상황은 더욱 어렵다는 점도 부각됐다.


특히 공공사업 부분은 어느 정도 정리가 돼 있지만, 민간사업은 여전히 타시도로 사업이 넘어가면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위해 시·군·구의 노력과 대한건설협회·대한전문건설협회 인천시회 등과의 소통 등이 활발하게 이뤄져 서로의 생각과 고민들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날 참석자들이 입을 모았다.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은 “인천지역 건설현장에서 지역 업체들의 소외감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며, 그 문제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며 “이에 인천시의회가 개원 이래 처음으로 행정기관과 지역 건설업체 간의 만남의 장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건설 부문에 비해 민간부문이 더욱 열악하다”며 “시는 물론 각 군·구에서도 보다 세밀하게 사업부서가 직접 나서 많은 대화와 의견을 나눠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고존수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각 군·구청에서 지역 건설업체들의 활발한 참여를 위한 여러 의견과 함께 TF 구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들이 나왔다”며 “인천시의회 역시 지역 내 건설 사업에서 지역 업체 하도급률 상향 조정을 위한 조례를 재정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지문철 대한전문건설협회 인천시회장은 “올해처럼 대대적인 간담회를 열어준 시의회에 갚은 감사를 드린다”며 “저희 건설업체에서 제안한 건의사항의 핵심은 지역 업체 하도급률 상승인 만큼 이 부분에 많은 신경을 써주길 바란다”고 부탁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공공건설 부문은 시에서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지만, 민간사업은 인·허가 주체가 군·구청이라, 군·구에서의 관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시와 각 군·구, 지역 건설업체 등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인천시의회는 이날 인천남동구청 소강당에서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고존수 위원장 등 시의회 건교위 시의원, 인천시·부평구·연수구·남동구 관계자, 김창환 대한건설협회 인천시회장, 지문철 대한전문건설협회 인천시회장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군·구청 대상 간담회는 모두 마쳤다. 철저한 방역 지침에 따라 진행되는 이번 간담회는 19일부터 각 사업소와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이어진다.

홍성찬 (world6969@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