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인천 부평구, 29일 온라인 축제‘스마트 부...
인천 서구, ‘2020년 구민상 시상식’ 개최...
부천성모, 언택트 시대 해외환자 화상 진료...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2020 온라인 융합...

박병석 국회의장, 제1회 대한민국 헌정대상 자치행정부문 시상식 참석

등록일 2020년10월14일 21시36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스카페]  박병석 국회의장은 14일 국민일보빌딩 12층 루나미엘레에서 열린 제1회 대한민국 헌정대상 자치행정부문 시상식에 참석해 “지방자치는 분산, 분업, 분권 3분이 함께 가야 한다”면서 “현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분권으로, 특히 재정분권이 이뤄져야 지방자치 성공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다산 정약용의 목민심서에는 ‘덕이 있더라도 위엄이 없으면 잘할 수 없고, 뜻이 있더라도 밝지 않으면 잘할 수 없다’는 구절이 있다”면서 “오늘 수상하신 30명의 지방자치단체장은 능력과 덕을 갖추어 자치행정의 모범을 갖춘 사람들이다”고 수상자들을 축하했다.
 

박 의장은 또 “지방자치의 역사가 30년이 넘었지만, 국토의 12%에 불과한 수도권에 국민 절반 이상이 모여 살고 있다”며 “제2차 공공기관 이전을 통해 분산을 통한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박 의장은 “저는 공직생활 전부터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 = 세계화(Globalization) + 지역화(Localization))을 강조했다”며 “지방적 특성을 가지는 것이 곧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것”이라며 자치분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제1회 대한민국 헌정대상 자치행정부문은 최문순 강원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원희룡 제주지사와 9명의 시장, 4명의 군수 및 14명의 구청장 등 총 30명이 수상했다.자치행정부문은 대한민국헌정회에서 현직 광역·기초자치단체장, 시·도 교육감, 지방의회 의원을 대상으로 헌법 가치 수호, 국리민복 증진, 국가 미래전략, 국가인재 양성 등에 기여한 공적을 평가해 주는 상이다. 제1회 자치행정부문은 현직 광역·기초자치단체장을 대상으로 했으며, 앞으로 매년 수상자를 선정·시상할 예정이다
 

홍성찬 (world6969@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