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강화읍 농가 첫 모내기… 본격적인 벼농사 ...
인천 중구 ‘덕교항 어촌뉴딜300’ 사업 첫...
인천 부평구, 부평문화로 조성사업 준공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칠엽수 긴급 병...

강화군, 지방소멸위기 극복을 위한 소통의 장 마련

등록일 2024년04월01일 20시28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스카페]강화군은 1일 군청 영상회의실에서 각 부서 및 읍면장이 참석한 가운데 ‘강화군 인구위기 현황분석과 향후과제 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보고회는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다양한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전 조직 공동 대응을 모색하고자 마련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최근 강화군 인구 동향과 심각한 초고령화 , 학령인구 절벽 문제 , 지방소멸 위험 고조 , 지방소멸 위기대응 정부 추진 정책 및 타 지역 우수 정책을 공유하고 논의를 진행했다. 

 

특히, 강화군은 학령인구 감소 문제가 매우 심각한 수준으로 1990년대부터부터 지속적으로 폐교가 증가하여 현재까지 총 24개의 학교가 문을 닫았다. 

 

한편, 2023년 강화군에서 태어난 영아는 총 223명으로 강화군 전체 인구의 0.33%이다. 2024년 미취학 아동은 1,565명으로(0~3세: 766명, 4~6세: 799명) 강화군 학령인구는 매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향후 강화군 생산인구 감소에 따른 각종 사회적 취약성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강화군은 작년 「2023 강화군 인구감소지역대응 기본계획」을 기반으로, 지역 및 인구 여건 분석을 통해 생활인구 확대 및 일자리 창출 전략 등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적극적으로 인구감소 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윤도영 권한대행은 “인구감소 문제는 일자리 및 주거․교육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연계되어 있으니, 다각적인 분석과 검토가 필요하다.”라며, 전 부서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홍성찬 (world6969@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