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동행복권, 로또 1115회 1등 당첨번호 7, 12...
인천시 상수도본부, 유충 예방위해 정수장 ...
인천시, 인천애뜰주차장 시공사와 만나 지...
인천교통공사, 직원 건강관리를 위한 업무...

강화군, 지방소멸위기 극복을 위한 소통의 장 마련

등록일 2024년04월01일 20시28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스카페]강화군은 1일 군청 영상회의실에서 각 부서 및 읍면장이 참석한 가운데 ‘강화군 인구위기 현황분석과 향후과제 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보고회는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다양한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전 조직 공동 대응을 모색하고자 마련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최근 강화군 인구 동향과 심각한 초고령화 , 학령인구 절벽 문제 , 지방소멸 위험 고조 , 지방소멸 위기대응 정부 추진 정책 및 타 지역 우수 정책을 공유하고 논의를 진행했다. 

 

특히, 강화군은 학령인구 감소 문제가 매우 심각한 수준으로 1990년대부터부터 지속적으로 폐교가 증가하여 현재까지 총 24개의 학교가 문을 닫았다. 

 

한편, 2023년 강화군에서 태어난 영아는 총 223명으로 강화군 전체 인구의 0.33%이다. 2024년 미취학 아동은 1,565명으로(0~3세: 766명, 4~6세: 799명) 강화군 학령인구는 매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향후 강화군 생산인구 감소에 따른 각종 사회적 취약성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강화군은 작년 「2023 강화군 인구감소지역대응 기본계획」을 기반으로, 지역 및 인구 여건 분석을 통해 생활인구 확대 및 일자리 창출 전략 등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적극적으로 인구감소 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윤도영 권한대행은 “인구감소 문제는 일자리 및 주거․교육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연계되어 있으니, 다각적인 분석과 검토가 필요하다.”라며, 전 부서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홍성찬 (world6969@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