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가천문화재단, 제8회 과거시험 시상식 개최
인천 서구, 겨울철 설해 대비 도로 제설을 ...
인천 중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부모 집단...
강화군, 겨울철 도로 제설작업 준비 완료

구미시립중앙도서관, 전자도서관 서비스 확대 개편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와 전자잡지 서비스를 새로 도입해 전자도서관 자료량을 크게 늘리고 콘텐츠 종류를 다양화....

등록일 2023년02월14일 13시02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스카페] 구미시립중앙도서관은 시민들이 다양한 분야의 도서와 잡지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전자도서관 서비스를 확대 개편해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전자도서관은 PC 또는 모바일 기기로 도서관 디지털 자료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구미시립도서관은 그동안 수요가 높은 전자책과 오디오북을 정기적으로 구입해 전자도서관에서 제공해 왔다.

 

하지만 기존 서비스만으로는 시민들이 원하는 자료를 충분히 제공하지 못한다는 판단에 따라 이번에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와 전자잡지 서비스를 새로 도입해 전자도서관 자료량을 크게 늘리고 콘텐츠 종류를 다양화했다.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는 민간 전자책 플랫폼에 등록된 자료 일체를 시민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구독형 서비스 도입에 따라 구미시민은 7만여 종의 전자책과 매월 업데이트되는 신간 자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는 기존에 제공되던 종수의 30배가 넘는 규모로, 주제·분야별로 충분한 자료를 확보해 시민들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자료별 동시 대출 인원수 제한을 없애 대출 수요가 많은 신간·인기 자료를 이용하기 위하여 예약·대기해야 하는 불편함도 해소했다. 구독형 전자책은 회원별로 월 최대 15권, 권당 14일간 대출할 수 있다.

 

전자잡지 서비스는 종이잡지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새로 선보이는 서비스로, 종이잡지를 원본 형태 그대로 디지털로 변환해 마치 인쇄물을 보듯이 전자기기에서 열람할 수 있다.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215종의 국내잡지를 최신호부터 과월호까지 볼 수 있으며, 본문 검색, 목차 바로가기 등의 편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전자잡지는 대출 없이 열람만 가능하며, 동시 접속 제한 없이 원하는 잡지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구미시립도서관 대출회원으로 등록된 구미시민이면 누구나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전자책·전자잡지·오디오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모바일 앱에서도 디지털 자료를 열람·대출할 수 있다. 자세한 이용 방법은 구미시립도서관 홈페이지의 전자도서관 이용 안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선임 구미시립중앙도서관장은 "디지털 자료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전자도서관 서비스의 부족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신규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며 "개편된 전자도서관 서비스가 일상 속 독서문화 확산에 이바지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좋은 콘텐츠를 꾸준히 확보해 전자도서관 서비스를 활성화하겠다"고 했다.

민일녀 (lymin000@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