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인천 부평구, 2024년 제1차 청년창업 재정...
정기수 인천중부소방서장, 봄철 화재 대비 ...
인천 동구, 해빙기 가스시설 지도 점검 실...
인천 연수구, 직원들의 번뜩이는 아이디어 ...

인천시, 공촌정수장 밀폐형으로 개량하고 ISO 22000 도입

등록일 2020년07월25일 23시28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스카페]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유충 사고가 발생한 공촌정수장을 밀폐형으로 개량하고, 시 관내 모든 정수처리시설을 식품공장 위생상태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인천시는 25일 인천 부평정수장을 방문한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이와 같은 내용의 수돗물 피해발생에 대한  '재발방지 대책' 과 '수돗물 시민신뢰 회복 프로젝트'를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는 수돗물 유충 발생 대응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인천 부평정수장을 방문했다. 국무총리는 박남춘 인천시장으로부터 현황을 보고받고 내부 시설과 조치사항 등을 점검했다. 
 

박남춘 시장은 현황보고를 통해 “현재 정수장, 배수지, 공급블록, 수용가로 이어지는 수돗물 공급경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한 결과에 따르면 더 이상 유충이 발견되지 않고 있다”면서 “아직도 급수관에 남아있을 수 있는 유충이 가정에서 일부 발견되고 있으나, 소화전 방류 등 필요한 조치들을 적극적으로 취하고 있어 조만간 안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고했다.
 

한편, 인천시는 수돗물 피해 재발방지를 위해 공촌정수장을 오는 10월까지 밀폐형으로 개량하는 등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조속히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어플리케이션(앱)이나 전화를 통해 신청하면 가정을 방문해 점검하는 ‘인천형 워터케어’를 8월부터 운영하고, ‘스마트폰 수질공개’와 ‘온라인 시민시장실’등 시장과 시민이 직접 수질을 모니터링하는 체계를 10월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인천시는 재발방지를 넘어 선진국 기준을 초과하는 과학적 물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근본적인 대책 추진과 과감한 투자를 통해 시민신뢰를 회복한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모든 정수처리시설에 내년까지 식품공장 수준의 위생상태를 준수하는‘ISO 22000(식품경영안전시스템)’을 도입하고,이번에 피해가 발생한 부평‧공촌수계의 노후수도관을 2025년까지 교체한다.

또한, 정부가 추진하는 그린 뉴딜과 디지털 뉴딜을 접목한 ‘스마트 상수도 시스템’을 2022년까지 도입할 계획이다.
 

박남춘 시장은 국무총리에게 “이번 기회를 계기로 인천시가 선진국 수준을 초과하는 수돗물 모범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정부가 그린뉴딜 과제로 적극적으로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는 수돗물 사고의 신속한 해결과 함께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종합적인 대책 마련을 주문하는 한편,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수돗물을 만들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한 팀이 되어 수돗물을 생산하고 공급하는 근본적인 시스템에 대해서도 점검해 줄 것을 지시했다.

홍성찬 (world6969@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